이제 얼마 안 있으면 추운 겨울철이 다가오기 때문에 가정에서 전기사용이 늘어나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일반 가정용 전기에만 누진제를 적용하고 있어서 이에 대한 민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2016년 12월에 누진제를 개편하였고 올 여름에는 누진제 완화 정책까지 시행하였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전기요금 누진제 계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요금 누진제 계산방법

    누진제가 개편되면서 이전의 5단계 구간에서 3단계 구간으로 바뀌고 단가와 기본요금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여름 성수기(7월~8월)와 겨울 성수기(12월~2월)에는 슈퍼유저라는 제도를 도입하여

    전기 사용량이 1,000Kwh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이전의 최고구간의 단가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전기요금 누진제 계산방법은 각 구간에 해당하는 요금을 적용한 후에 합산하는 방식입니다.

    만일 전기 사용량이 2단계 구간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1단계 사용량까지는 1단계 요금을 적용하고

    초과하는 사용량은 2단계 구간 요금을 적용한 후에 이를 합산하는 것입니다.

    3단계 구간까지 사용한 가정의 경우에는 각 구간별로 요금을 계산한 후에 전부 합산합니다.


    한전에서는 전기요금 계산의 편의성을 위하여 계산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한전 사이버지점 사이트에 접속하면 간편하게 요금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개편전의 누진제로 가정 평균 사용량인 560Kwh를 계산해 보니 185,080원이 나왔습니다.


    이번에는 개편후의 누진제로 사용량 560Kwh를 계산해 보니 123,290원이 나왔네요.

    누진제 개편으로 전기요금이 61,790원이 낮아져서 33%가 하향조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기요금 누진제 계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Posted by 사비오알리미